당신의 대학 생활의 질을 높여줄 AP (Advanced Placement) 의 힘
당신의 대학 생활의 질을 높여줄 AP (Advanced Placement) 의 힘
  • 글로벌교육뉴스 김하영 기자
  • 승인 2018.12.0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 (Adevanced Placedment)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만일 당신이 외국에서 청소년기를 보냈다면 아마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어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청소년기를 보낸 이들에게 AP는 굉장히 생소한 단어일 것이다.

  AP는 쉽게 말해 대학과목 선이수제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고등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과목을 미리 공부할 수 있게 기획된 것으로, 본인이 희망하는 AP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한 뒤 AP 시험에 응시하여 받게 되는 결과에 따라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보통 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3-4점 이상의 시험 점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AP 과목은 10학년 때부터 수강이 가능하며, 약 38개의 과목이 있으나 각 고등학교마다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며, 대학에서 어떤 전공을 선택할 것인지에 따라 AP 선택 과목도 달라진다.

  최근 들어 AP 시험에 응시하는 학생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칼리지보드 (College Board: 1900년도에 미국에서 대학입학시험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처음 설립된, 현재는 미국의 4,000여 개 대학과 교육기관으로 이루어진 연합 비영리 단체)에 의하면 이전에 비해 AP 시험에 응시하는 학생의 수는 줄어들고 있으나 1개 또는 그 이상의 과목 시험에서 3점 이상의 점수를 내는 학생들의 수는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몇 년 전부터 여러 주(states)는 연방 정부로부터 경제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주어진 지원금은 주로 저소득층 학생들을 지원하는데 쓰이는데, 몇 가지 예로 주정부는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AP 시험 응시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실력 있는 교사들을 배치하여 이들이 AP 시험을 보다 잘 준비하여 고득점을 받을 수 있게 도와준다. 정부의 지원은 저소득층 학생들에게만 극한 되는 것이 아니다. 정부는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학생들이 AP 시험에 지원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실제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AP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AP과목을 수강한다는 것 자체가 해당 과목의 우등생이라는 증거가 되며, 대학을 진학할 때 수강한 AP 과목과 연관성 있는 전공을 선택했을 때 큰 메리트를 가질 수 있다. 그러니 고교시절을 헛되이 보내지 말고 스스로 생각하기에 당신의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되는 과목을 선택하고, 열심히 준비하여 시험을 치르기를 권고한다. 만일 당신이 이 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았다면 해당 학과 합격 확률이 조금 더 높아질 뿐만 아니라 대학 생활을 시작하고 나서도 여러 가지 이익을 볼 수 있으니 말이다.

김하영 기자 │ 글로벌교육신문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