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정서학습의 중요성
사회정서학습의 중요성
  • 글로벌교육뉴스 김하영 기자
  • 승인 2018.12.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정서적 능력은 한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며, 궁극적으로는 훗날 얼마나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인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그런데, 위와 같은 능력이 삶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음에도 앎에도 불구하고 교육자들은 사회적, 감정적 능력을 우선시하고 가르치고 평가하는 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사회정서학습을 통한 이러한 삶의 핵심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아이들의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학교는 이들이 사회의 능동적인 구성원이 되기 전에 위와 같은 능력을 신장시켜줄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학교 측에서 위에서 언급된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 학생들에게 고품질의 학습 경험과 이를 위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면, 학생들은 교실 내에서, 그리고 미래의 직장과 지역사회에서 더욱 효과적인 기여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경제협력기구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는 성공을 가늠하는 지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다섯 개의 주요 사회적, 정서적 능력 (개방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외향성, 우호성)이 미래의 성공도를 가늠하는 데 있어 가장 강력하게 작용하는 요소라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다. 실제로, 사회정서학습의 결여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높은 실업률 및 이혼율, 건강 악화, 범죄 행동, 투옥과 같은 좋지 못한 결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결과가 있어 사회적, 정서적 학습의 중요성이 증명되었다.

  위와 같은 능력을 발전시킴으로서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학업 성취도 향상, 태도, 행동양식, 동료들과의 관계 개선, 비행 행위의 감소, 우울감/불안감/사회적 위축감 감소. 사회/정서적 학습이 가지고 있는 힘이 이렇게나 강력하니 학교 측에서는 이를 학교에 도입하는 문제를 적극적으로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CASEL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보고서 중 하나인 'Ready to Lead'에 따르면, 교사와 학교 관리자들 사이에서의 사회/정서적 학습에 대한 관심도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대다수의 교장들은 학교에서 사회/정서적 학습을 시행하는 것이 학생들의 행동과 학습뿐만이 아닌 전반적인 부분에서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것에 대한 강력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실제로 이를 교육과정에 도입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학교는 35%밖에 되지 않는다. 

  위와 같은 결과는 실제로 쫓아야 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알면서도 아직까지 보다 많은 학생들이 뛰어난 학업 성적을 내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 있는 학교들의 적나라한 민낯을 드러내고 있다. 사회정서학습의 광범위한 발전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교육계의 점진적이고 거대한 변화가 요구되며, 그 결과 대부분의 학교들이 사회정서학습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면, 각 학교들은 지역사회와 국가,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나갈 미래의 일꾼들을 양성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김하영 기자│글로벌교육신문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