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들에게 매력적인 나라, 네덜란드
유학생들에게 매력적인 나라, 네덜란드
  • 글로벌교육뉴스 김하영 기자
  • 승인 2019.01.0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덜란드 국제화 교육기구 (Dutch organization for education internationalization Nuffic)에 따르면 점점 더 많은 국제학생들이 네덜란드를 유학지로 선택할 뿐만 아니라, 학업을 끝낸 뒤에도 남고자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학위를 획득하고자 하는 국제 학생의 수는 지난 10년 사이에 40,000명에서 80,000명으로 훌쩍 뛰었다. 그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국적도 이전에 비해 훨씬 다양해져 현재는 164개의 국가로부터 여러 학생들이 네덜란드로 진학하고 있다. 네덜란드 교육 진흥원 (Nuffic)의 데이터에 따르면 암스테르담 (Amsterdam)과 마스트리히트(Maastricht)가 국제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국가에 따른 전공의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아시아계 학생들의 경우에는 엔지니어링 (Engineering), 국제 경영학과 (International Business & Management), 경제학 (Economics) 과 같은 전공에 매력을 느껴 위와 같은 전공들로 유명한 학교인 에인드호번 (Eindhoven) 대학, 델프트 (Delft)와 바헤닝언 (Wageningen) 대학, 그리고 흐로닝언 (Groningen), 로테르담 (Rotterdam)과 암스테르담 (Amsterdam) 대학으로 다수의 학생들이 진학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영국 학생들의 경우 문리학 (Liberal Arts and Sciences), 유럽학 (European studies)에 관심을 가진다. 독일 학생들에게는 경제학 (Economics) 과 경영학 (Business studies), 그리고 인간과 사회 과학 (Human and Social Sciences)이 인기 있는 전공이다. 그리고 서부 유럽인들의 경우에는 전통적인 연구 중심 대학을 선호하는 편이며, 동부 유럽인들의 경우에는 대도시에 위치한 응용과학 대학을 선호하는 편이다.

  매해 네덜란드 대학에서 학위를 받은 12,000명의 외국인 학생들 중 약 절반이 졸업 후 약 3년 동안 네덜란드에 남아있으며, 전체 중 42퍼센트의 졸업생들은 네덜란드에서 최소 50년이라는 시간을 보내며, 마지막으로 25퍼센트의 졸업생들은 네덜란드에 터를 잡고 아예 거주하기도 한다. 네덜란드가 이토록 큰 사랑을 받을 때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인데, 네덜란드 교육 진흥원은 네덜란드에서 공부해야 하는 8가지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 네덜란드는 2100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영어로 제공하고 있다. 네덜란드 대학들은 유럽 대륙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가장 많은 수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네덜란드 국민의 95%가 영어를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쉽게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네덜란드는 투자한 만큼 값어치가 있는 고등교육을 제공한다. 네덜란드 교육의 우수한 질은 매우 잘 알려져 있다. 수업료와 생활비 역시 다른 영미권 국가에 비해 저렴하며, 다양한 장학금 기회 또한 있다.

3. 네덜란드 대학은 국제적인 커뮤니티의 일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앞서 언급했듯 150개 이상의 나라의 학생들이 네덜란드로 공부하러 온다. 네덜란드 사회는 다른 문화와 비즈니스 커뮤니티, 세계와 강력하게 연결되어 있다. 네덜란드 사람들은 개방적이고 직설적이기 때문에 그들을 만나서 의견을 나누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다.

4. 네덜란드 대학은 학생들로 하여금 가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더욱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네덜란드의 교육방식은 상호적이며 학생 중심적이다. 네덜란드에서 공부하는 것은 스스로의 의견과 개방성을 기르고 국제적인 방향성을 더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네덜란드 대학에 진학한즌 학생들은 분석하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등의 귀중한 능력들을 갖추게 될 것이다.

5. 네덜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행복한 나라이다. 네덜란드는 2016 글로벌 평화지수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 중 하나이며,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랭킹 10위권이다.

6. 네덜란드 대학에 진학한다는 것은 유럽과 더 가까워진다는 것을 뜻한다. 네덜란드는 유럽으로의 관문이다. 왜? 네덜란드에서는 3시간 만에 프랑스 파리에 갈 수 있으며, 런던과 베를린은 기차로 대여섯 시간에 불과하다.

7. 네덜란드는 풍부한 국제적인 커리어의 기회를 제공한다. 네덜란드의 경제규모는 세계 17위이다. Philips, Heineken, KLM, Shell, ING와 Unilever과 같은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기업들이 모두 네덜란드 회사이다. 이뿐만 아니라 네덜란드는 농업, 수자원 관리, 미술, 디자인, 물류 유통과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다.

8. 네덜란드 대학 졸업생들은 졸업 후 네덜란드에서 커리어를 시작할 수 있다. 네덜란드 정부는 재능 있는 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네덜란드 내에 남아있기를 원한다. 따라서 국제 학생들은 졸업 후 일 년 동안 구직을 할 수 있는 거주 허가증을 신청하거나 졸업 3년 내에 창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김하영 기자 │ 글로벌교육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