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즐겁고 부모가 행복한 언스쿨링 성공 전략
아이가 즐겁고 부모가 행복한 언스쿨링 성공 전략
  • 글로벌교육뉴스 김하영 기자
  • 승인 2019.01.3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스쿨링을 소개하기에 앞서 홈스쿨링과 언스쿨링의 차이점을 간단히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우선 홈스쿨링에 대한 정의는 폭넓고 다양하다. 좁은 의미에서는 학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교육하는 방식만을 뜻하고, 넓은 의미에서는 언스쿨링까지 포함해 대안학교에 다니며 사교육에 끌려다니지 않고 가정에서 스스로 공부하는 것까지를 의미한다. 요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언스쿨링은 학교 교육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홈스쿨링과 같지만, 언스쿨링은 교사도 부모도 아닌 학생 스스로 그날 무엇을 배울 것인지 결정하고 실천하는 교육방식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언스쿨링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은 지시하는 사람이 아닌 조력자인 것이다. 아이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면서 그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들이 경험하고 싶은 것들을 마음껏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었다면, 부모와 교사는 자신이 해야 할 몫을 다 한 것이다.

    언스쿨링에 대해 무지한 사람들은 학생들이 학교에 있어야 할 시간에 집에 있는 것 자체가 시간을 무의미하게 흘려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언스쿨링을 하는 아이의 부모들은 이와 반대되는 의견을 강조한다. 이들의 공통된 의견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아주 사소한 일 가운데에서도 배움은 발생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주방에서 요리를 도울 때, 그들은 단순히 요리만을 배우게 되는 것이 아니라 레시피를 읽고 이해하는 가운데 독해 능력을, 재료의 양을 측정하는 가운데 수학 능력을, 그리고 특정 재료에 열이 가해졌을 때 이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관찰하는 가운데 과학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성공적인 언스쿨링을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의 마음가짐과 부모의 지원이 동반되어야 한다. 이어 성공적인 언스쿨링을 위한 몇 가지 전략들을 담아 보았다. 만일 당신이 언스쿨링을 고민하고 있다면, 또는 현재 언스쿨링 중인데 어떻게 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면, 이를 참고하기를 추천한다.

 

성공적인 언스쿨링을 위한 전략 3가지 

다양한 학습 자원을 제공해라│ 언스쿨링 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절대 강요하지 않는다. 대신에 아이들의 호기심, 탐구하고자 하는 자세, 그리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하는데 주력한다. 대부분 언스쿨링 자녀를 둔 가정의 집에는 수많은 양의 책, 게임, 그리고 미술 용품, 악기 등이 구비되어 있는데, 이러한 학습 자원들은 아이들로 하여금 최대한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그 가운데 배움이 일어날 기회를 마련해준다.

가능한 많은 여행을 다녀라 │ 언스쿨링 중인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장점 중 하나는 특정 스케줄에 메어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딘가로 훌쩍 떠나고 싶다면 최대한 떠나라! 여행은 단순히 놀러 가는 것 아니 아니다. 여행을 통해서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가운데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없는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면 그것이 진정한 배움이 아닐까. 그리고 사실 그저 놀러가는 것 또한 왜 의미가 있지 않겠는가. 

아이가 열정을 보이는 곳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라 │ 언스쿨링 중인 학생이 특정한 것에 집중하거나 흥미를 보이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다. 일반 학교에서 일반적인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경우에는 이미 정해져있는 스케줄을 따라가는데 급급하기 때문에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하지만 언스쿨링은 이와 반대로 아이들이 중심이 되는 학습을 장려하고 있으니, 아이가 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하다면, 그리고 정형화된 길을 걸어가기보다 남들과 조금 다른 길을 가는 데 있어 두려움이 없다면. 그리고 이 모든 길을 지지할 부모님의 의견이 일치된다면 언스쿨링을 고려해보기를 추천한다. 

김하영 기자 │글로벌교육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