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아이에게 대안교육이 필요하다는 5가지 증거
당신의 아이에게 대안교육이 필요하다는 5가지 증거
  • 글로벌교육뉴스 김하영 기자
  • 승인 2019.02.18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의 개성은 4차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했을 때 어떻게 사용될 지 모르는 잠재력과 경쟁력으로 교육계에서도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일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보다는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철학과 교수법이 더욱 연구되고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 2019년 교육 현안 중 큰 맥락이다.

 이러한 큰 맥락에서 미국뿐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는 전통적인 교육 제도에서 벗어나 학생의 개성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는 특수 목적 대안학교나 학생으로하여금 보다 여유로운 학업 환경에서 자아를 계발하도록 하는 대안학교 등 다양한 대안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다수의 '보통' 집단에서 소수 집단으로 들어서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용기와 냉정한 비교, 그리고 큰 결단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아래 당신의 자녀가 혹은 학생인 당신이 대안학교를 고민할 때, 필요성의 정도를 가늠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체크리스트를 제시한다. 몇가지가 해당하는 지 확인해보며, 대안학교를 고민해볼 용기와 근거를 찾아보자. 

 

1. 빈번한 두통 또는 복통을 경험한다.
불편한 옷을 입고 있는 상태를 지속하는 것과 같은 심리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는 상태는 결국 몸의 병으로 이어지게 된다. 학교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그만큼 학생과 전통적인 교육이 맞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상의 전이라고 볼 수 있다. 

2. 등교를 할 때에는 기분이 좋았다가 하교할 때에는 우울한 모습이다.
대개의 경우 아이들은 낙천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전날 기분 나쁜 일이 있었더라도 언제 그랬냐는 듯 잊고 기분 좋게 다음 날을 맞는 것이 보통의 경우인데, 우울한 상태에 지속적으로 머물게 되는 것은 인지해야하는 심리 상태. 학생이 지속적으로 우울 지수를 일정 이상으로 유지한다면, 그 학생을 계속해서 동일한 환경에 놔두는 것은 과연 맞는 일인 것일까?

3. 성적표에 해당 학생이 충분히 노력하지 않았다는 코멘트가 기재되어 있다.
일반화된 시험은 교사와 학부모로 하여금 학생의 잠재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표적인 지표들 중 하나이다. 만일 교사 또는 학부모가 생각하기에 해당 학생이 충분히 해낼 수 있었던 일임에도 불구하고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면, 이와 관련된 이유를 어떻게 해서든 파악해야 하지 않을까?

4. 학교생활이 지루하다는 말을 끊임없이 한다.
한 번 학습에 흥미를 잃고 나면 이를 다시 회복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니 이미 흥미를 잃은 학생이 하루 종일 학교에서 지내는 것은 얼마나 큰 억압감과 무기력증으로 다가오겠는가? 전통적인 교육이 맞지 않는 아이에게 이를 계속 강요한다는 것은 사실상 시간 낭비라고 볼 수 있다.

5. 당신의 아이가 학교에서 배운 내용에 대해 전혀 언급을 하지 않는다.
매일같이 흥미로운 일이 일어날 수는 없다. 하지만 학생이 냉정하게 단 한 번도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 중 기억에 남거나 흥미로운 일이 없었다면 이는 당연스럽게 넘겨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학생은 어떤 문제 상황에서 현상유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극복 및 해결 방안을 찾고 실행하는 방법을 찾아가며 오히려 더 큰 자기주체성과 자신감을 갖게 될 것 이다. 

김하영 기자 │글로벌교육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