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팅 (Podcasting) 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팟캐스팅 (Podcasting) 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 글로벌교육뉴스 김하영 기자
  • 승인 2019.03.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가 주도권을 가진 수업에서도, 학습은 일어난다. 하지만 학생이 주도권을 가진 수업만큼 깊이 있는 배움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수업의 주제를 고르는 것부터 시작하여, 수업 매체를 선택하는 과정 가운데 학생들은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을 배우며, 성장하게 된다.

    최근 팟캐스팅 (Podcasting)을 활용한 학습 방법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팟캐스팅이란 인터넷을 통한 영화, 드라마, 음원 등의 콘텐츠를 기기에 다운로드해 감상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팟캐스팅은 인터넷에 업로드되는 콘텐츠인 만큼 누구나 녹음만 할 수 있으면 콘텐츠 제작부터 공유까지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만큼 팟캐스팅은 다양한 소비층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으며 많은 정보를 주고 있다.

    교육자들은 팟캐스트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전달하는데 유용한 매개체로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제 2외국어를 습득하는 데 있어 팟캐스트의 활용은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있어 큰 기여를 한다. 왜냐하면 팟캐스트는 학생들로 하여금 집과 학교에서 특정 언어에 끊임없이 노출이 되도록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볼티모어 시티 스쿨 (Baltimore City School)에서 재직 중인 킴벌리 칼훈 (Kimberly Calhoun) 교사는 유치원생들과 함께 농장 동물과 관련된 팟캐스트를 제작하였다. 그녀는 학생들로 하여금 농장 동물과 관련된 문장을 만들고, 이를 녹음하게 하였다. 이와 같은 활동을 시작하기에 앞서 그녀에게는 학생들이 주어진 과업을 해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학생들은 주어진 과업을 완벽하게 해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생들의 글쓰기, 그리고 말하기 실력은 향상되었다.

    위와 같은 사실은 학습에 있어서 팟캐스트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 증명하고 있다. 교사든, 학생이든 학습에 있어 팟캐스트를 활용하고 싶다면, Common Sense Education 또는 애플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Garage Band, 그리고 Audacity 등의 온라인 앱 또는 툴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팟캐스트를 제작해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방법을, 그리고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을 깨닫게 된다.

김하영 기자 │글로벌교육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