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싱가포르 교육과정
알쏭달쏭 싱가포르 교육과정
  • 글로벌교육뉴스 마리아 취재원
  • 승인 2019.05.1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 넌 어디서 왔어? JC? Polytech?"

"나는 highschool을 졸업했는데...?"

"그게 뭐야?"

  이 짧은 대화는 필자가 실제로 싱가포르 대학 첫 번째 오리엔테이션 때 나눴던 대화이다. 영어가 모국어인 나라에서 highschool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나중에 알고 보니 싱가포르는 한국 학생들에게 흔히 알려져 있는 미국 혹은 영국 교육 시스템과는 다른 '싱가포르 만의' 교육 시스템을 갖고 있었다. 복잡한 이 시스템을 쉽게 풀이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싱가포르 교육 시스템은 크게 삼등분 할 수 있다.

 

Primary (만 7-12세)

  우리나라의 초등과정이다. 총 6년 동안 primary school 재학을 마친 학생들은 PSLE (Primary School Leaving Examination)을 보게 되는데 쉽게 설명하자면 초등학교 졸업시험이자 중학교 입학시험이다. 이 시험에서 나온 성적으로 다양한 중학교에 지원을 할 수 있다. 싱가포르도 한국과 비슷하게 재학하는 학교에 따라 대학 및 취업 조건이 달라지기에 교육열 높은 학부모들은 PSLE부터 매우 중요하게 여기기도 한다.

 

Secondary (만 13-16세)

  우리나라의 중등 및 고등과정에 해당된다. Secondary 교육과정 아래는 3가지 다른 트랙이 있는데 normal technique, normal academic 과 express가 있다. Normal technique 과 normal academic의 트랙을 탄 학생들은 졸업하고 N Levels라는 졸업시험을 보게 된다. 반면에 express 트랙을 탄 학생들은 O Levels 시험을 보게 되는데 이 시험을 본 학생들은 다음 교육과정 (post secondary) 중 Junior College 혹은 Polytechnic을 가게 된다. Primary 교육과정과 비슷하게 N Levels 혹은 O Levels 성적에 따라 post secondary 학교의 레벨이 정해진다.

 

Post Secondary (만 17-22세)

  Secondary school이 끝난 다음 싱가포르 학생들은 졸업시험 성적에 따라 junior college (JC) 혹은 polytechnics (poly)를 가게 된다. Junior college는 2년 동안 공부를 하고 우리나라 수능과 비슷한 A Levels 시험을 보게 된다. 대학을 들어가기 전 마지막 관문인 만큼 어떤 junior college이냐에 따라 대학의 순위가 달라지기에 많은 싱가포르 학생들은 좋은 학교를 진학하길 선호한다. 실제로 필자가 재학하는 대학의 다수의 법학과 친구들은 4개의 명문 학교(JC) 출신 들이다. 또 다른 선택인 polytechnics은 3년 과정으로 졸업하고 바로 취직이 가능하나 많은 학생들은 초봉을 높이기 위해 university로 진학하기도 한다. 두 과정의 차이를 보자면 junior college는 더 학업적인 성격을 띠는 반면 polytechnics은 더 실무적인 수업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국립대는 크게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NUS), Nanyang Technology University (NTU) 그리고 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 등이 있다. 싱가포르 국립대학들은 정부의 보조를 많이 받아 싱가포르 학생들은 학비 부담 없이 대학을 재학하게 된다. 싱가포르 정부는 인재 양성을 위해 유학생들에게도 정부 보조금을 주기도 한다. 그 외엔 국립대 말고도 많은 사립대들이 존재한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와는 매우 다른 교육 과정을 갖고 있기에 싱가포르 대학 진학이 비교적 까다롭다고 생각될 수 있으나 미국 (SAT, ACT, AP, TOEFL) 교육과정과도 호환 가능하기에 각 대학 홈페이지 설명을 읽어보고 차근차근 잘 준비하길 바란다. 

  싱가포르 학생들이 강세를 보이지 않으니 유학생들이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고 이들과 함께 공부하며 실력을 기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이다.

 

마리아 취재원 │싱가포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