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리그 못지 않은 미국의 Liberal Arts College
아이비리그 못지 않은 미국의 Liberal Arts College
  • 미국 취재원 이상윤
  • 승인 2020.11.16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비리그 못지 않은 미국의 Liberal Arts College

University와 College의 차이는 미국과 그 외 지역에서 다르게 해석된다. 한국을 비롯한 유럽, 아시아권에서는 University는 4년제 대학, College는 전문대나 Community College 정도로 인식이 된다. 그에 반해, 미국에서는 University는 대학원, College는 학부라는 개념으로 통용된다. 예를 들어, Harvard 학부생조차 엄밀히 말하면 Harvard College의 학생이다. 하지만 많은 한국 학생들은 이와 같은 개념의 인식이 부족해서 지원 대학을 선정할 때 수많은 명문 College들을 놓치곤 한다. 특히나 미국의 상위권 Liberal Arts College들이 가지는 미국 내 위상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Liberal Arts College란?
Liberal Arts College (LAC) 란 대학원이 없는 4년제 학부 중심 대학이다. 대학원이 없기 때문에 몇몇의 학교를 제외하고선 Business, Engineering, Law 등의 department가 없고 학생들은 기초 학문을 중심으로 공부하게 된다. 역사적으로 LAC가 설립된 것은 미국 건국 초기 당시 Public School이 아닌 명문가의 귀족 자제들을 위한 공부를 가르치는 학교를 만든 것이었다. 그것이 Engineering, Marketing과 같은 상업적 기술이 아닌 기초 학문에서의 생각하는 방법 (critical thinking)과 글쓰기 능력 등을 강조해온 배경이다.

보통의 대학교는 필수 교양 과목 등의 수업 이수 조건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LAC는 모든 수업 선택권이 학생들에게 있다. 예를 들어, Physics major인 학생이 오로지 Physics나 다른 Science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Jazz, Anthropology, Philosophy와 같은 수업들을 4년 동안 자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다. 이는 공부의 목적이 취업, 상업적 목적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지적 번영과 만족에 있다는 정신을 반영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정신이 현실적으로 졸업 후 취업 시장에서 불리할 것이라 말하지만 많은 LAC들은 학생들이 졸업 후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렇기에 Cornell, University of Pennsylvania와 같은 아이비리그를 합격하고서도 Amherst나 Williams와 같은 LAC로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2020년 포보스에서는 통계적으로 미국의 LAC 졸업생들의 연봉이 미국의 모든 University에 속해 있는 학부생들보다 더 높다고 발표했다.(*기사 참고)

 

미국 Grinnell College, HSSC Building 전경

 

소수 정예 수업

학부생을 위한 엘리트 교육 기관인 만큼 학생 대 교수 비율이 어느 수업에서나 매우 작은 편이다. 전공 과목이 아니어도 교양 과목에서 조차 1:10, 1:15 정도의 비율을 유지한다. 특히 대학원이 없고 학부생들만 있다는 점, 그리고 학생을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는 교수진들이 있다는 것은 상당히 높은 질의 교육 수준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보통의 University에서는 대학원생에게 집중하다 보니 교수가 학부생에게 신경쓰기 어렵고, 교수가 아닌 대학원생이 수업 강의와 채점을 대신 해주는 경우도 다반사다. 또한 연구를 잘하는 교수와 교육을 잘하는 교수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LAC에서는 이 모든 것들이 학부생을 위해 맞추어져 있다. 

대학 공부는 교수와 직접 얼마나 많이 이야기를 하며 배우냐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식 그 자체만으로는 인터넷에서도 충분히 배울 수 있는 요즘, 중요한 것은 사람들과 협업을 통해 깊은 사고 과정을 연습하는 것이다. LAC는 이러한 연습을 하기에 최적화 되어있다. LAC 졸업생들의 Harvard, MIT 등에 비해서도 뒤지지 않는 높은 대학원 진학률은 이러한 연습의 결과물이다.

필자 또한 재학 중인 Grinnell College에서도 위와 비슷한 경험들을 하였다. 또 한국인 선배들의 졸업 후 대학원 및 취업 커리어를 보며 LAC 졸업생의 강점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Grinnell을 포함하여 많은 LAC들은 국제 학생들에게 일반 University보다 더 관대한 재정 지원을 해주는 것도 큰 장점이다. 미국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좀 더 많은 학교를 알게 되어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맞는 학교를 찾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